안녕하세요! 동래헬스온천장 헬스명륜헬스인앤스타입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의 대표적인 질병인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ㅋㅋㅋ 손목터널증후군이라니?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 피부조직 아래 통로는 힘줄과 신경을 통하는데, 어떤 원인으로 통로가 줄어들면 인대 사이를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이 발생하는데 주로 남성보다 여성 쪽에서 많이 나타나며 30~60세 사이에 많이 발병하지만 최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20대 직장인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서 병뚜껑을 열기 힘들어. 손을 반복해서 사용할 때나 관절을 장시간 구부리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이 심해진다. 손이 무감각해져서 꽉 잡으려고 하면 가끔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엄지, 검지, 중지가 저려. 밤에는 더 심해진다. 아침에는 손이 굳어서 경련한다.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거나 증상이 심할 때는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 바느질처럼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운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jpg?type=w800)
감염, 골절, 외상으로 인한 부종 반복 가사노동 손목을 반복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골절이나 탈구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증에 의한 경우 종양, 임신, 비만, 당뇨, 갑상선기능장애가 있는 분에게 더 발생하기 쉽고 증상도 악화되기 쉽습니다.
1) 손등을 90도로 접어 서로 만집니다2)맞춘 상태로 60초간 유지합니다3) 통증이나 손저림이 나타날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며, 그 밖에 손목이 저리거나 타는 느낌이 들거나 팔 전체를 움직이기 힘든 경우 지체 없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운동법

손톡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운동을 가끔 해주는 것이 좋은데, (웃음) 아래 운동을 따라해서 손목건강을 지키도록 합시다!
1) 손목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손가락을 풉니다.2) 손목을 곧게 편 상태에서 손가락의 힘을 빼고 풀어줍니다.3) 주먹을 꽉 쥘게요.4)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최대한 구부려 5를 세요.5) 손목과 손가락을 풀고 5를 세요.6) 1~5회 10회 반복 후 양팔을 옆으로 벌린 상태에서 5~6초간 흔듭니다.

<신경 글라이딩 운동법> 1) 손바닥이 자신의 얼굴을 보듯 주먹을 쥐고, 2) 손목은 곧은 채 팔꿈치를 구부립니다.3)팔꿈치와 손목을 그대로 유지한 채 손가락을 펴고 엄지손가락은 손가락에 붙입니다.4)손을 유지한 채 손목을 뒤로 젖힙니다.5)붙인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벌립니다6) 동작을 유지하면서 팔뚝을 돌려 접시를 받치는 자세로 바꿉니다.7) 반대쪽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당기고 30초간 스트레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