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절임 배추김치2포기4kg 김장양념 만능김치양념
주말에 시댁에 다녀온 남편이 배추 2포기, 알타리무 4kg, 쪽파, 대봉감 홍시… 먹을 것을 잔뜩 싣고 왔어요.제 일을 가져왔어요. (웃음) 돌아오자마자 배추 절임으로 알타리무를 다듬고 미니 무김치도 한 병 담갔습니다.
김장김치는 이번 주말에 절이기 때문에 다음 주 초에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절임배추, 김치 공동구매 요청이 많이 왔는데 절임배추 김장 경력 15년 이상인데 절임배추를 정하는 게 제일 어려운 일이에요. 잘못하면 1년 김치 농사는 대실패니까요.매년 지인의 집과 한별농원에서 두 번에 나누어 김장을 했는데, 한별농원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여의치 않아 절임배추가 안 된다니 저도 시댁에서 절임배추를 공수해 김장을 할 것 같습니다.
김장김치 양념은 제 만능김치 양념과는 약간 비율이 달라요. 김장전이기 때문에 오늘 배추김치는 만능김치 양념을 해 놓은 것으로 뚝딱 담갔습니다. 만능김치 양념으로 안 되는 건 아닌데 고춧가루 양이 더 들어가고 맛도 달라지거든요.오늘 배추김치 2포기는 김장을 안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담가보세요.
배추김치 두포기 재료 1작은술=5ml, 큰술1=15ml, 1컵=200ml
배추2포기(4kg) 굵은소금 2컵 만능김치 양념장 4컵 무 1조각 (200g) 쪽파 10개 깨 1큰술
만능김치 양념 완성 시 약 1.5kg (6~7컵) 1 작은술=5ml, 1큰술=15ml, 1컵=200ml
찹쌀 풀 ① 찬밥 1.5컵+물 1.5컵(=300ml)② 찹쌀 풀(밀가루 풀)=건조 찹쌀 가루(밀가루)③ 큰 술+물 ②. 5컵(500ml)+ 왕소금 ①/② 둘 중 하나를 뽑아 만들면 됩니다.갈아서 주는 탈레반 배 1/2개(종피를 취한 후 220g)양파 1/2개(100g)마늘 20개, 생강 3쪽 새우젓(구 중심)5 큰 술 3~400ml혼합 양념 가루 2컵, 자간시 어장 1/2컵 매실 시럽 1/2컵(=유기농 설탕 큰 술 4)- 만드는 방법은 갈아서 주는 양념을 차례로 갈아서 섞어 양념장을 섞어 주세요.집으로 새우젓의 염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새우젓의 양을 조절하세요.-처음 섞을 때는 양념이 강한 것 같은데 한시간 지난 뒤 고춧가루가 닦고 붉은 김치 양념이 되면 간이 조금 줄어듭니다.-고추 가루의 굵기에 의해서 같은 2컵에서도 양이 다른 게 있어요.고추 가루의 중간 굵기로 하면 딱 좋아요.-단맛을 내매실 시럽 큰 술 7=오가닉(황)설탕 큰 술 4의 대체 가능합니다.
배추는 아주 큰 게 아니라 중간 정도 크기 정도?그래서 반으로 나눴어요.
배추를 자를 때는 위에만 8cm 정도 칼로 자른 후 나머지는 손으로 빵가루를 담아내야 배추 잎의 부스러기가 적어집니다.
물에 한번 씻는 짠 소금 2컵을 배추 줄기를 중심으로 사이에 걸쳐 담가주세요.
잎 쪽은 소금을 뿌리지 않고 주로 줄기 부분만 뿌려주도록 절여지고 소금물에 잎 부분도 절여집니다. 2시간 30분~3시간 담가주세요. 날씨가 추울수록 담그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요.중간 사이즈 배추 한 포기에 굵은 소금 한 컵 정도? 배추가 크면 더 들어갈 수 있어요.
잎 쪽은 소금을 뿌리지 않고 주로 줄기 부분만 뿌려주도록 절여지고 소금물에 잎 부분도 절여집니다. 2시간 30분~3시간 담가주세요. 날씨가 추울수록 담그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요.중간 사이즈 배추 한 포기에 굵은 소금 한 컵 정도? 배추가 크면 더 들어갈 수 있어요.
만능김치 양념이 김장김치 양념보다 싱겁고 무채를 많이 넣으면 무에서 수분이 나와서 더 싱거워지기 때문에 무채는 조금만 넣어요.무채를 썰고 쪽파는 2~3cm 길이로 자릅니다.
만능김치 양념 4컵을 섞어주세요.
배추는 절이는 도중에 앞뒤로 한번 뒤집어서 골고루 절입니다.3시간 담갔더니 잘 담겼어요.싱겁게 담그고 싶으면 2시간만 담가도 돼요.물에 2번 정도 헹궈 물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배추에 물기를 잘 제거하면 양념이 잘 됩니다.김치 양념을 배추에 골고루 버무려 주면 됩니다.겉잎으로 싸서 김치통에 담아주세요. 실온에서 하루 정도 익히고, 차가운 베란다에서 하루 더 익혀서 김치냉장고에 넣어주세요.자신이 좋아하는 김치의 취향에 맞게 끓이면 됩니다.담그다 보니까 밤이 늦었기 때문에 담그고 바로 못 찍고 담갔더니 배추가 조금 절이고 비주얼은 별로네요.ㅎㅎ 근데 만능김치 양념 먹어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너무 맛있다는 거죠~♡배추김치, 김장김치는 바로 드실 거면 싱겁게 담가 드시고, 설이 지나고 봄~여름에 드시는 것은 좀 더 간이 있어야 군내에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배추가 조금 짜게 익으면 김치의 간은 싱겁게~ 배추가 싱겁게 익었다면 김치 양념은 좀 짜게~ 이렇게 맞춰주시면 쉬울 것 같아요.저도 매년 김장철마다 장아찌 때문에 고민하고 있어요. 절인 배추도 소금에 절이거나 오래되면 세균 번식으로 김치 맛이 이상해서 먹지 못하고 버린 적도 있으니 잘 골라서 김장하세요.혹시 김장김치 양념이 지금 필요하신 분들은 작년 장아찌로 만든 김장김치 레시피에 링크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젓갈과 준비하면 생각보다 김장이 쉬워질 거예요.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レシピhttps://m.blog.naver.com/leescook/222931740597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한 해 김치 농사 김장을 어제 첫 번째 만들었어요. 전날부터… m.blog.naver.com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한 해 김치 농사 김장을 어제 첫 번째 만들었어요. 전날부터… m.blog.naver.com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김장레시피 유기농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한 해 김치 농사 김장을 어제 첫 번째 만들었어요. 전날부터… m.blog.naver.com